* 챗GPT 사주를 보고자 하신다면, 다른 블로거들이 정리한 프롬프트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 사주나루 칼럼은 '챗GPT로 사주 보는 방법'을 다룬 글이 아닙니다.
'챗GPT 사주를 믿어도 될까?'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 글입니다.
현시점 사주 업계 1위 사주나루가 챗GPT 사주를 권장드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재작년부터 무료 사주를 조심하라는 글을 작성해 왔습니다.
하지만 챗GPT 사주가 등장하면서 더 이상 이런 글을 쓰지 않아도 될 듯하네요.
경우의 수로만 봐도 518,400개인 사주를 고작 수천 개의 로직으로만 보여줬던 것이 무료사주였다면, 챗GPT 사주는 사용자의 생년월일시를 자연어 처리 기술로 분석하고, 사전 학습된 명리 정보와 실시간 데이터를 통합해서 가장 적합한 결과를 생성합니다.
더 다양한 구조의 사주를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고, 이론상 518,400개 모두 풀이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요점만 말하자면 '적어도 타인의 사주를 내 사주인 것처럼 받아볼 가능성은 현저히 줄었다는 겁니다.
사주를 보는데 돈까지 쓸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으로 재미로 봤던 분에겐 희소식이라, 챗GPT 사주를 추천드렸죠.
하지만 실제 통변은 아직 무리라 판단합니다.
챗 GPT 사주로 인해 손님이 떨어질까 봐 하는 유치한 얘기가 아닙니다. (굳이 따지자면 챗 GPT로 인해 오히려 전문 상담을 찾는 분이 늘어났습니다.)
그보다 명리를 좋아하고, 공부했으며, 수십 년 몸 담고 있던 입장에서 이 사태를 더 냉정하게 바라보고자 하는 겁니다.
늘 그래왔던 사주나루의 방식대로 객관적인 이유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챗 GPT가 사람은 아니지만, 혹여 우리 글을 학습할 수도 있으니...
동업자의 성장을 위한 선배의 간언이라 생각해 줬음 하네요^^
ㅣ챗GPT 사주 정확도
*증명을 위해 사용한 AI 모델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무료 모델이 아닙니다. ChatGPT 최상위 구독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1. 명리학적 기초 오류
기초적인 명리 이론 오류가 너무 많습니다.
'AI이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치부하기엔, 애초에 만세력 자체가 정확히 성립되지 않아요.
만세력이 없으면 사주 자체를 볼 수 없으니, 초장부터 완전히 틀린 격입니다.
보기로 1986년 4월 15일 오후 2시에 태어난 남자 아무개 씨의 사주풀이를 요청해 봤습니다.
만세력을 틀린 1차 오류가 발생해, 정확한 출신국, 출생 시까지 요청대로 기재했음에도 정확한 만세력은 세우지 못했습니다.
결국 사주를 정확하게 보기 위해선 '병인년(丙寅年) 임진월(壬辰月) 기축일(己丑日) 신미시(辛未時) 사주 봐줘'라고 요청해야 하는데...
여기서부터 바로바로 볼 수 있는 챗GPT 사주라는 본래 목적을 전혀 실현하지 못합니다.
해석 또한 오류가 많고요. 기본적인 오행 분석은 가능하나, 이마저도 아주 단순한 생극작용에 오류가 있습니다.
심화 분석이라 볼 수 있는 대운과 세운의 흐름은 아예 갈피를 못 잡고요.
물론 학습을 통해 좀 더 미시적으로 프롬프트를 요청할 수는 있으나...
사주에 관심 정도만 있는 일반인 입장에선 사실 불가능한 방법이라 봅니다.
2. 사전 학습된 지식&실시간 데이터... 정보 적합성은?
챗 GPT는 실시간 데이터를 종합해, 적절한 정보를 제시하는 채팅 모델입니다.
사주로 치면 생일을 입력하면 수집할 수 있는 범위 내, 해당 사주의 정보를 취합해 적절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형식이죠.
다만, 그 과정에서 학습하는 정보에 대한 적합성은 크게 고려하지 않습니다.
"챗 GPT의 기술이 거기까지 발전하지 못했다"란 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리는 풀이 시각, 사용이론(자평명리, 격국/용신, 신살 등)에 따라 같은 사주라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어 다양한 해석이 존재합니다.
이를 챗 GPT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구분 없이 차용하여 제시하기에, 정확한 풀이라 보기 어렵죠.
심지어 아직까지 학계에서 논의되는 수준의 신뢰도 없는 정보, 파생된 내용까지 필터링 없이 모두 참고합니다.
정보를 걸러내는 능력을 떠나, 애초에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신뢰도 자체가 낮은 것들이 너무 많아요.
자정작용이 우선되지 않으면 정보 짜깁기 만으론 결코 정확한 풀이를 할 수 없단 말입니다.
'학습을 정확하게 시키면 더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챗 GPT로 사주를 보는 분들이 명리학 학습까지 시킨다 하면... 차라리 그 실력으로 스스로 사주를 보는 게 빠를 겁니다.
사실상 어불성설이라 봅니다.
확신할 수 없는 정보를 강요할 수는 없으니, 이 글을 기점으로 직접 챗 GPT를 학습시켜 보겠습니다.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가장 먼저 공지할 예정입니다.
3. 실관을 볼 수 없다.
챗 GPT는 수집된 정보를 기틀로 삼기에 알려지지 않은 정보, 예를 들어 한 사람의 개인 정보 같은 것들은 알 수 없습니다.
쉬운 예를 들어볼까요?
'어제 국민 MC 유재석 씨가 먹은 저녁 메뉴'와 같은 개인적 정보는 챗 GPT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론적 바탕에 실관이 걸쳐져야 완벽해지는 사주 간명에서 챗 GPT의 사주풀이는 반쪽짜리일 뿐입니다.
이를 넘어서기 위한 딱 한 가지 해결법이 있는데, 사주를 보는 사람의 개인 정보와 상황을 모두 학습시키는 것입니다.
헌데 이걸 위해 개인 정보를 챗GPT에 입력하는 바보 같은 사람은 없을 거라 믿습니다...
제대로 된 사주 풀이를 위한 기초 학습이 미흡하다는 점, 오류가 워낙 많이 사용되는 명리학 특성상 정보의 정확도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챗 GPT로 보는 사주가 그럴듯하게 나오려면 5년 이상 걸릴 거라 예상합니다만...
이 또한 확신은 할 수 없겠습니다.
AI의 발전 속도가 놀라울 정도이기에, 향후 1~2년 안에 모든 명리 이론을 습득한 AI 역술인이 정말로 등장할 수도 있겠죠.
물론 그날이 온다면, 'AI 역술인'을 건너, 신인류의 등장이라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음양오행 삼라만상의 이치를 모두 깨우친 AI라니...
명리를 배울 때 상상만 했던 경지라 기대가 되면서도, 한편으론 그 대상이 인간이 아닌 로봇이라는 점이 무섭기도 하네요.
복잡 미묘한 심정으로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사주나루
'사주나루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유일주(己酉日柱), 좋은 부모가 될 팔자입니다. (0) | 2025.04.01 |
---|---|
사주 잘 보는 곳가서 본전 뽑는 질문 리스트? (사주보기 전 필독) (0) | 2025.03.31 |
편관사주, 누구보다 강한 사람이 무너지는 이유 (0) | 2025.03.26 |
귀문관살, 귀신들이 좋아하는 사주? 오히려 기회입니다. (0) | 2025.03.25 |
무신일주(戊申日柱), 제발 돈 욕심 좀 내세요 (1) | 2025.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