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나루 칼럼

도화살 뜻, 연예인 사주? 도화살 보는 법 총정리

by 사주나루 티스토리 2024. 6. 10.

안녕하세요 사주나루입니다. 

20년째 명리학을 공부하면서 느끼는 건 사주 풀이도 유행을 탄다는 겁니다. 

가장 쉬운 예로 도화살(桃花殺)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불과 20년 전까지만 해도 도화살을 난잡한 남녀관계, 바람기로 해석했습니다. 

유교적 가치관이 잔여 하는 사회에서 살(殺)이라는 저주로 묶어 설명하는 것이 다루는 것이 편했기 때문입니다.

 

 

도화살
도화살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며 단순한 바람기로 해석하는 것이 틀렸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이제는 도화살을 인기살이나 연예인살로 해석하는 유행이 파다합니다. 

이론적으로 자오묘유(子午卯酉)를 가진 국민 30% 이상이 연예인이 될 수 없는데 말입니다.

'그럼 대체 도화살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도화살을 가진 나는 어떤 사람일까?'라는 의문이 드실 것입니다.

잘 찾아오셨습니다. 사주나루에서는 꾸준히 사주 칼럼을 다루고 있으니까요. 유행하는 풀이로는 도화살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일파만파 퍼진 겁주는 풀이와 희망적인 풀이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 글 하나로 도화살의 뜻, 좋은 살인지 나쁜 살인지, 특징, 그리고 오해하는 부분까지 모두 설명드리겠습니다.

 

 

도화살사주
도화살사주

 


 

ㅣ도화살 뜻, 좋은 살일까?

 


도화살은 복숭아나무 도(桃), 꽃 화(花)를 사용해 복숭화나무 꽃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아름다움, 매력을 뜻하는 살이죠. 그러나 정확한 뜻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발현 조건을 파악해야 합니다.

도화살은 사주에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있을 때 발현합니다. 종류는 구성에 따라 다소 달라지고요. 일지와 합을 구성하면 진도화, 홀로 존재하면 가도화, 모든 지지가 자오묘유로 구성된 월장도화, 십이운성 목욕과 합을 이루면 나체도화 등으로 구분됩니다.

종류에 따라 기운과 작용이 조금씩 바뀌기에, 도화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기운이 발현되는 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 도화살이 좋은 지, 나쁜 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도화살2개
도화살2개

 

 

답은 도화의 기운을 내포하는 자오묘유(子午卯酉) 네 글자에 있습니다.

자오묘유는 12 지지 중 왕지(旺支)에 해당하는 글자입니다. 왕지란 왕성한 기운을 지닌 지지라는 의미로, 다른 지지보다 오행의 기운을 월등히 강하게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화살을 제대로 해석하면 지지(행동)에 왕지의 강한 기운을 지닌 사람입니다. 바람기, 연예인 살이라 해석하면 안 됩니다.

구조에 따라 왕성한 힘이 사주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기운이 한쪽으로 과하게 기울어 걷잡을 수 없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좋은 작용, 나쁜 작용은 때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단 거예요. 모든 명리학 요소처럼 도화살도 자연 순환의 일부이니, 남다를 것도 없습니다.

 

도화살-홍염살
도화살 홍염살

 

 

때문에 특징은 오히려 쉽습니다.

사주의 중심이 강한 도화의 기운이니, 어떤 기질을 갖고 있어도 그 기질을 강하게 만드는 특징을 갖게 됩니다.

활동적인 사주라면 실천력을 강하게 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사주라면 타인의 감정까지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 도화살 사주입니다.

개인보다 사회가 중시된 과거에는 이렇듯 개성이 강한 사람을 억누르고 배척했습니다. 기생, 한량 팔자라 믿었죠. 같은 맥락으로 개인이 사회보다 중시되는 오늘날에 도래하자 도화가 연예인 살, 인기 많은 살이 된 겁니다.

특징이라기 보단 결과에 가까운 거죠.

 

도화살-뜻
도화살 뜻

 

 

 

Q. 도화살 관상은 뭔가요? 관상으로도 볼 수 있나요?

 


A. 관상은 명리와 다릅니다.

명리와 관상 모두 높은 수준의 지식을 갖고 있다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해 외관상으로 도화살의 여부를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관상학적으로 말하는 도화 관상은 있습니다.

역시 시대에 따라 기준도 바뀌었는데요. 과거엔 입술이 촉촉한 사람, 눈 속에 점이 있거나 와잠이 푸른 사람, 눈에 물기가 있고 도화빛인 사람을 도화 관상이라 했는데, 그 기준은 대부분 기녀(妓女)였습니다.

오늘날엔 도화 관상이 미적인 아름다움에 치중돼 있습니다.

가늘고 긴 눈썹, 촉촉한 눈동자, 붉은빛 입술과 볼, 갸름한 얼굴과 하얀 피부 등을 도화 관상으로 봅니다.

 

도화살-관상
도화살관상

 

 

Q. 없는 도화살을 만들 수 있나요?

 

A. 꼬인 팔자도 다시 재조정해준다는 사주 성형이란 말이 있습니다. 

어떤 거라도 신기하기만 하면 되는 거라 생각하시는 분은 믿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사주를 바꾸거나 재조정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사주는 태어나는 그 순간 결정되기 때문이죠.

도화 성형, 도화 메이크업도 매한가지입니다. 미적 아름다움을 갖출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명리학적 도화살이 지닌 왕지의 기운까지 갖출 수는 없어요.

도화살의 기운이 없는데, 화려한 메이크업만 하는 사람들이 어딘가 어색해 보이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도화살-메이크업
도화살 메이크업

 


 

사주를 풀이할 때 살(殺)은 우선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보다 중요한 건 음양오행의 조화, 십신, 대운과 세운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죠.

저주받는 살이 아닌 어떤 기질을 지니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도화살을 읽으시면 됩니다. 굳이 비용을 지불해 사주상담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 사주나루